서브상단이미지

고객센터

자주하는질문 Home 커뮤니티 질문/답변

자주하는질문

기타 | 추문용여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-03-13 18:18 조회124회 댓글0건

본문

1. 유(維) : ‘이제’라는 예비음이다.

2. 세차(歲次) :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이다. 유세차(維歲次)는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이다.

3. 갑자(甲子) :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(太歲)이다. 즉, 년(年)의 간지(干支)이다.

4. 병 신(丙申) : 돌아가신 날. 즉, 제사지내는 초1일의 일진(日辰)이다.

5. 효자(孝子) : 효자(孝子)는 부모(父母)기제(忌祭)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효(孝)는 맏이효자(字)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 이다. 효손(孝孫)은 조부모(祖父母)기제(忌祭) 일 때 맏손자라는 뜻이고, 효증손(孝曾孫)은 증조부모(曾祖父母)기제일 때 쓰며맏증손자라는 뜻이고 효현손(孝玄孫)은 고조부모(高祖父母)기제일 때에 맏현손이라는 뜻으로 쓴다.
 
6. 감소고우(敢昭告于) : 감소고우는 아내에게 감(敢)자를 쓰지 않고 소고우(昭告于)라고 쓰고 아들에게는 감소(敢昭)를 쓰지 않고 고우(告于)라고 쓴다.
 
7. 현(顯) : 손위의 기제일 때 쓴다. 자손이 망부(亡父)에 대한 경어로 높여서 말하는 것이다. 망(亡)은 손아래의 기제일 때 쓰고 부인일때는 망실(亡室)또는 고실(故室)이라고 쓴다. 
 
8. 현고(顯考) :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일 때 쓰고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유인(顯?孺人)이라고 쓰고 현조고(顯祖考)는 할아버지 기제일때 쓰고 현조비유인(顯祖?孺人)은 할머니 기제일 때 쓴다. 
 
9. 처사(處士) , 학생(學生) :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.

10. 부군(府君) : 높여서 하는 말이다.

11. 세서천역(歲序遷易) : 해가 바뀌었다는 뜻이다.

12. 휘일부림(諱日復臨) : ‘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’ 뜻이다.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(望日復至)라 쓴다.

13. 추원감시(追遠感時) :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.

14. 호천망극(昊天罔極) :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쓴다. 불승영모(不勝永募)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‘길이 흠모하는마음 이길 수 없나이다’의 뜻이다. 불승감창(不勝感愴)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 아픔을 이길 수 없다는 뜻이며 불승비고(不勝悲苦)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(情何悲痛)은 형의 경우에 쓰며 심훼비염(心毁悲念)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.
 
15. 근이(勤以) : ‘삼가라’는 뜻이다.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(慈以)라 쓴다.

16. 청작서수(淸酌庶羞) :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.

17. 공신전헌(恭伸奠獻) :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.

18. 상향(尙饗) : ‘흠향하십시오’의 뜻이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 

무료상담문의 : 010-5373-8826 24시간 상담전화 : 010-5373-8826

대표자: 성영규 I 상호명: 믿음장묘 I 주소: 경기도 구리시 원수택로 38번길 18-3
Copyright ©2018 믿음장묘 All Rights Reserved. 무료상담문의: 010-5373-8826